정부가 소셜미디어 PR을 시작했다

The rise of e-government


주제어: 정부PR, 소셜미디어, 국내여행, 대한민국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정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 정부의 정보 공개

• 시민의 정책 참여

• 공공 서비스의 제공 

등등..


많은 정부의 업무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되고 있죠!

우리는 이를 전자정부(e-government)라고 부릅니다.

처음 들어보는 단어지만 뭔가 느낌 알시죠~?


정부에서 진행하는 PR은

효율적인 정보, 서비스의 제공하고

 정부-공중(국민들) 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도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정부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정부기관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예로 고양시의 페이스북이 있죠! 


고양시청 페이스북: https://ko-kr.facebook.com/goyangcity/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 알아볼 논문은!


<정부-공중 관계성 향상을 위한 PR도구로서 전자정부의 가능성 탐색 연구(2011)>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홍혜현 교수님의 논문입니다!


논문에서는 전자정부를 통한 온라인 서비스 제공과 시민 정책 참여가 

정부 – 공중 관계성(정부에 대한 신뢰도 측정)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전자 정부가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한 연구입니다.


24개국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군집 분석을하여…

논문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Goooooogle에 쳐서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좋은 논문입니다.

여기는 블로그니까 

저는 논문의 결론부터 설명드릴게요~!

24개국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개의 군집이 나왔다고 합니다. 




전자정부 활용이 낮은 국가들은 대부분 낮은 신뢰도를 보여준 반면,

전자정부의 활용이 활발한 국가들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낮은 군집(A)과 높은 군집(B)로 나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활발한 전자정부의 활용이 정부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데 필요조건은 될 수 있지만, 

높은 신뢰도를 보장하는 충분조건은 아님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전자정부 활용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온라인이 양방향적 소통을 가능하게 했지만

그 기대에 미치지 못 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전자정부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사례도 하나 보고 가실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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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에서 관리중인

“대한민국 구석구석”입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to9suk9suk/



최근에 본 정부기관 SNS 중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사례라고 생각되어 가져와보았습니다.


가까운 국내여행이나 가볼까 하고 찾아보는데

대한민국 구석구석이라는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의 국내 여행 사진이나 공모전 사진 등과 함께 명소를 소개하고 있더라구요.


‘제주도’ ‘서울숲’등 다양한 곳을 보다가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https://korean.visitkorea.or.kr/main/main.html



너무 잘 되어있는겁니다.

내가 원하는 컨셉에 맞는 컨텐츠를 보거나

생각해둔 지역을 따로 찾아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또한,‘다님’이라는 서포터즈들이 직접 제작한 컨텐츠들

#가을꽃여행 #서래마을탐방 등

다양한 컨텐츠가 있습니다.


여행에 미치다의 경우 해외여행 정보가 많은데

최근 잠깐, 떠나는 국내여행이라는 유행이 있듯(Y사 광고)

국내 축제나 명소에 대한 소개와 정보가 자세하게 나와있어 좋았습니다.


구경을 다 하고 보니

“한국관광공사”에서 관리하는 페이지라고 하여 많이 놀랬습니다.


‘정부에서 관리하는 페이지가 이렇게 퀄리티 높을 수 있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페이지에서 느낀 만족감이

한국관광공사에 대한 제 신뢰도를 높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이게 바로 전자정부의 핵심입니다.


있는다고 꼭 도움이 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있으면 언젠가 어디선가 도움이 되는 활동이지요.


한가지 아쉬운 점을 찾아보자면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경우

블로그, 포스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브런치, 인스타그램, 오디

많은 채널을 운용하고 있지만…


페이스북과 홈페이지 인스타를 제외한 채널은 제대로 된 관리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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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채널을 다 운영하려고 하지 말고 

할 수 있는 채널에 시간과 정성을 들이는 것이 앞으로 더 좋은 방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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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홍혜현. (2012). 정부-공중 관계성 향상을 위한 PR 도구로서 전자정부의 가능성 탐색 연구. 홍보학 연구, 16(3), 169-207.

Posted by CAU adpr 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