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 digital Ad+PR 기타 2018. 11. 28. 19:41

잘 아는 광고, 웹드라마 속에서 발견하다

In search of new advertising medium: “Webisodes”


주제어: 웹드라마, 디지털광고, 뉴미디어, 웹드라마광고, 웹드라마 PPL, 브랜디드콘텐츠. 브랜디드웹드라마 



안녕하세요!

추워지는 날씨와 함께 찾아 온 “구미”입니다 ^~^


날이 쌀쌀할 때는 이불 속에서 간식 먹으면서 드라마 보는 시간이 제일 행복하더라고요~

여러분은 무슨 드라마를 제일 좋아하시나요? 혹시 웹드라마는 즐겨 보시나요?

오늘 얘기하고자 하는 토픽은 바로 “웹드라마와 광고”입니다.



1. 새로운 장르이자 매체로 자리 잡은 웹드라마


웹드라마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등장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인터넷 및 모바일에서 볼 수 있는 짧은 비디오 클립이었지만,

이제는 단순 동영상이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하나의 콘텐츠로서

새로운 장르이자 매체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박형재 (2014). 광고야 드라마야? ‘10분의 승부’ 웹드라마 시대. The PR News.



웹드라마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로 네이버 TV, 유튜브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웹드라마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네이버 TV에서 유명한 웹툰으로는

웹툰을 리메이크한 ‘마음의 소리’

역사를 재창조한 가상 로맨스 ‘퐁당퐁당 LOVE’

유명 아이돌 EXO가 나오는 ‘우리 옆집에 엑소가 산다’

등이 있습니다. 

 


현재 웹드라마 순위를 알 수 있는 ‘컨스TV’

인기리에 종영한 연애플레이리스트에이틴

그리고 삼성전자 브랜디드 웹드라마 고래먼지가 랭킹에 올라와 있네요!


핫하디 핫한 웹드라마,

이렇게 새로운 장르이나 매체로서 떠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웹드라마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첫째, 아날로그 미디어보다 자유로운 표현 수단과 낮은 가격

둘째, 한 가지 소스의 다양한 사용(One Source Multi-Use) *OSMU(One Source Multi-Use):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여 파급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

셋째, ‘웹’ 상이기에 여러 미디어가 집적될 수 있는 다용성과 쉬운 인터페이스



이를 토대로 새로운 장르이자 매체로 부상한 웹드라마는

(1) 짧은 러닝 타임 (2) SNS의 파급력 (3) 취향저격 소재

웹드라마의 열풍을 몰고 오며,

트렌드에 민감한 광고인들의 눈에 딱 띄었습니다 ^ㅁ^



2. 웹드라마를 활용한 광고 유형 및 예시


(1) PPL


PPL은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소도구로 끼워넣는 광고기법을 말하는데,

가장 베이직한 광고이자 웹드라마 애청자 분들은 쉽게 알 수 있는 광고입니다.

 


웹드라마가 일반 드라마에 비해 예산이 적게 든다고 하여도,

PPL을 통한 자금 확보는 어쩔 수 없죠!

브랜드 로고를 클로즈업 하거나 계속해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제품을 간접적으로 광고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2) 웹드라마형 광고(브랜디드 웹드라마)


소비자들이 광고를 회피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광고의 형태가 필요해졌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공감과 흥미를 끄는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광고를 녹이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브랜디드 콘텐츠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웹드라마입니다.


 

롯데 면세점은 ‘롯데 면세점 직원의 미남들과 함께하는 로맨스 이야기’를

웹드라마를 제작하여 롯데 면세점에 대한 이미지를

고급스럽고 로맨틱한 분위기로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롯데 면세점 곳곳에 숨어있는 남자들의 도움으로 아름다움 찾기’ 내용의

후속편도 나왔습니다.


 

퀸카 메이커는 조회수가 1억 뷰를 넘으면서

전편의 위상에 밀리지 않고, 여전히 엄청난 성과를 자랑했습니다.


 

티몬에게 다우니 광고를 맡기게 되면?

초딩들의 사랑 이야기인 줄 알았던 웹드라마는 알고보니 ‘다우니’ 섬유유연제 광고였습니다.

남자주인공은 ‘다운’이에게 빠진 듯해 보였지만, 실상은 ‘다우니’ 향기에 반응하는 것이었죠.


출처: 이름없는스터디 브런치



재치 있는 다우니 광고는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누적 조회수 632만건과 

매출 3배 상승효과를 이끌어냈습니다.



(3) 웹드라마 내용을 활용한 영상 광고


마지막은 이전 유형들과 조금 다릅니다.

1번과 2번은 웹드라마를 통해 광고를 했다면,

3번은 광고 안에 웹드라마의 주인공이 등장하여 제품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또 두 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웹드라마 제작사에서 콜라보 형식으로 광고하기

두 번째, 해당 기업에서 웹드라마의 콘텐츠를 빌려와서 광고하기


 


[연플리X000 특별편] 같은 경우가 첫 번째 유형에 해당됩니다.

‘웹드라마 채널’에서 ‘광고’임을 미리 알리면서 ‘웹드라마 내용’을 전개합니다.

소비자는 광고가 담겨 있는 웹드라마를 보게 됩니다.


반면 그림 아래에 있는 SK 0 team DATA 같은 경우는

‘브랜드 채널’에서 ‘웹드라마 내용’을 가진 ‘광고’입니다!

소비자는 웹드라마 콘텐츠를 가져온 광고를 보게 됩니다.


소비자는 좋아하는 웹드라마를 추가적으로 볼 수 있고,

광고주는 제품을 광고할 수 있기 때문에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3. 웹드라마를 활용한 광고의 미래


앞서 살펴본 웹드라마는 광고매체로서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지만,

그것이 얼마나 유효할지, 혹은 앞으로 얼마나 승승장구할지를 고민하는 것도

미래의 광고인으로서 꼭 필요한 자세입니다.


 


웹드라마 내 PPL 효과에 대해 연구한 결과에 따르


"

웹드라마 내용 전달력 및 스토리 품질 수준과 웹드라마 및 브랜드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는 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


고 합니다. 즉, 웹드라마의 스토리 품질성이 해당 광고 효과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고, 이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웹드라마는 모바일과 인터넷의 영향력을 발휘하려

이에 특화된 콘텐츠로 사람들을 끌어 오고,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 연구가 필요합니다.

빅데이터(big data) 활용이 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캐릭터의 특징을 키워드로 추출한다거나,

좋아하는 남자 아이돌 가수의 이미지를 키워드로 추출하면

웹드라마의 배우 선정에 유용하겠죠?



4. 정리


지금까지 웹드라마와 광고를 연결지어,

새로운 광고 매체로서 활용되는 웹드라마를 살펴보았습니다!

웹드라마 초반부터 시행된 광고부터

최근 대두되는 형태의 광고까지 훑어보았는데요,


정말로 중요한 건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어떻게 매체를 이용하여 소비자와 상호작용할 것인가

고민해서 더 나은 광고매체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것이 저와 여러분, 광고인의 숙제 아닐까요?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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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은성, 강지영. (2016). 새로운 장르로서 웹드라마의 가능성 고찰 - 장르적 특징을 중심으로. CONTENTS PLUS, 14(1), 69-83.


안지훈. (2017). 웹드라마 브랜드 PPL의 효과: 스토리 품질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오세종, 김치호. (2016).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텍스트 마이닝과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웹드라마 분석과 제안.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4, 285-306. 


KEB하나은행. 이건 꼭 봐야해! 웹드라마 추천작과 인기 요인 전격 분석! (2018. 02. 01). KEB하나은행블로그. Retrieved from https://blog.kebhana.com/1209

Posted by CAU adpr 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