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모바일2018. 11. 26. 17:31

브랜드 앱이 당신에게 다가가는 방법 

How brand apps are used to get close to you


주제어: 마케팅,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앱, iOS,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브랜드앱



By 핫겸



안녕하세요, 디지털 광고의 핫한 소식을 전달하는 핫겸이라고 합니다.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은 스마트폰 하나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인해 스마트폰의 ‘컨텐츠’라고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또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세상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브랜드 앱을 개발하였습니다. 브랜드앱은 브랜드와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 제작하여 배포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뜻합니다. 브랜드 앱은 기업 홍보 수단으로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과 차별화를 보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브랜드앱은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환경의 발전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기업이 소비자들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습니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용이한 브랜드앱은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앱을 제공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구매정보제공형, 오락형, 사용편의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구매정보제공성


구매정보제공형 앱은 소비자에게 주로 브랜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상품정보, 매장정보, 할인정보 등을 전달하는데, 주로 소비자들이 구매결정을 내릴 때 필요로 하는 정보와 혜택을 전달합니다. 구매와 직결되는 정보를 주로 제공하는데,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 아웃백스테이크


아웃백스테이크 앱



아웃백스테이크는 브랜드 앱을 통해 자사 제품정보 뿐만 아니라 이벤트, 제휴 할인정보, 매장정보, 쿠폰 관련 정보, 부가서비스 등 구매와 직결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GPS기능을 통해 가까운 매장정보를 받을 수 있고 SNS 연결 기능을 통해 다른 이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2. 오락성


오락성은 게임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앱입니다. 오락형 앱에는 가상현실(AR)기능을 이용해 패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분야 등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락형 앱은 브랜드 제품에 대한 호감과 인지도를 증가시키며 지속이용과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브랜드 체험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얻을 수 있습니다. ETUDE HOUSE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2) ETUDE HOUSE 


ETUDE HOUSE 앱



ETUDE HOUSE는 화장품 브랜드 앱으로 유캠 메이크업이라는 기능을 통해 AR 메이크업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레드벨벳 메이크업 필터가 생겨 자신의 얼굴을 적용하여 레드벨벳의 메이크업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을 통해 화장법을 배울 수 있고 립컬러등을 만들거나 적용할 수 있어 소비자와 인터렉션이 가능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해당 브랜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웃백 스테이크와 마찬가지로 다른 이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3. 사용편의성


사용편의성은 사용자들이 브랜드 앱을 사용할 때, 앱의 이용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고 사용하기 편리한 정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 검색의 편리함이나 간편함이 있는데, 이러한 요소는 소비자들이 앱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브랜드앱의 3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브랜드 앱의 사용만족도와 브랜드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브랜드 앱의 만족도와 브랜드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5가지의 가설을 세웠습니다.


H1. 브랜드 앱의 구매정보가 다양할수록 브랜드 앱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H2. 브랜드 앱의 오락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앱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H3. 브랜드 앱의 사용편의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앱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H4. 브랜드 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그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는 높아질 것이다.

H5. 브랜드 앱의 만족도가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품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음의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브랜드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20-3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총 328부 중 유효한 표본인 300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과

1. 브랜드 앱의 구매정보가 다양할수록 브랜드 앱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채택)

2. 브랜드 앱의 오락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앱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채택)

3. 브랜드 앱의 사용편의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앱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채택)

4. 브랜드 앱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브랜드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는 높다. (채택)

5. 브랜드 앱의 만족도가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품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채택)


앞서 모든 가설들이 유의미한 결과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결과를 통해 브랜드앱의 특성을 이용한다면 사용자들에게 해당 브랜드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앱을 통해 충성고객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설문조사 과정에서 실제로 브랜드 앱의 사용자들은 다운로드는 많이 받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들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선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1. 브랜드 앱의 정보를 다양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카테고리 별 명확히 정보를 분류해서 소비자들에게 혼란이 오지 않게 해야 한다.


2. 오락성은 브랜드 앱의 특성 중 중요한 동기요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참여를 좀 더 이끌어 낼 수 있고 재미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3. 사용편의성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직관적이고 명확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디지털 광고 시대에 들어오면서 기업들은 다양한 방안을 통해 소비자들과 인터렉티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앱은 소비자들과 호흡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창구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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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신화, 정수연, 박철. (2016). 브랜드 앱의 만족도와 구매의도의 영향요인. Information Systems Review,18(4), 121-140. 

Posted by CAU adpr 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