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맞춤형 마케팅, 어디까지 발전했니?

How advanced is personalized marketing?


주제어: 개인맞춤형 마케팅, 개인맞춤형 광고, 4차산업혁명, 온디맨드서비스


By 임소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들은 혹시 멜론이나 지니와 같은 음원 어플에서 여러분들의 음악 성향을 분석하여 음악을 추천해 여러분들이 좋아하는지 몰랐던 가수에 대한 수요가 생긴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도래한 4차 산업혁명은 소셜(SNS)미디어, 모바일(mobile), 애널리틱스(analytics), 클라우드와 같은 최신 디지털 기술을 통해 사람, 기업, 정부 간 상호 관계도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는 E2E(everyone-to-everyone) 경제로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연결성(connectedness)의 강화, 개인중심경제(individual-centered economy)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개인이 원할 때 즉각적으로 개인의 위치, 성향 등을 분석해 맞춤형 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맞춤형(personalized) 서비스 이용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스마트 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모바일 쿠폰, 모바일 지갑, 위치 기반 광고 모델, 소셜 쇼핑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스마트 커머스와 개인 맞춤형 커머스는 4차산업혁명 스마트기술인 3D프린팅, IoT,빅데이터, AI, DI(data intelligence) 등 스마트 기술의 발전도 스마트 커머스와 개인맞춤형 커머스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 


이러한 스마트 커머스는 PC와 달리 개인성·휴대성·이동성·확장성 등 장점을 가진 모바일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맞춤형 커머스의 발전은 모바일과 같은 디지털 광고 시장의 확대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TV와 신문 등 ‘올드미디어’ 광고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는 반면, 모바일과 같은 디지털 광고 시장은 확대되고 있는 추세며, 연간 32%로 성장하면서 2018년에는 1140억 달러(약 128조 9000억 원)으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발전이죠? 이런 디지털 미디어의 성장에 따라 광고 시장 역시 자연~스럽게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랍니다! 


그렇다면 이제 개인맞춤형 마케팅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삼성전자 무풍에어컨 디지털 광고 영상

출처: 날씨 따라 바뀌는 삼성전자 광고...개인 맞춤형 마케팅 전략, 전자신문



여러분들이 광고를 보는 시점의 날씨에 따라 다른 광고를 보게 된다면 어떨 것 같으세요?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 디지털 광고는 온라인에 송출하는 디지털 광고를 날씨에 따라 다른 광고영상을 접하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날씨에 맞는 제품 기능을 중심으로 다른 광고가 나가는 방식인데요, 지역에 따라 영상에 등장하는 배경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날에는 냉방기능을 강조한 영상이, 습도가 높은 날에는 제습기능이 강조된 영상이 등장하는데요, 삼성전자는 이러한 사용자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오픈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기반으로 현실화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삼성전자 무풍에어컨의 디지털 광고는 여름철 날씨 유형 세가지, 서울과 부산 등 17개 지역, 이 밖에 시청자 시간대와 관심사를 감안한 다수의 영상으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상으로 광고를 시청하는 개인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는 것 같네요. 불특정 다수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보다는, 더위로 고생하고, 습기로 인해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죠?! 또 디지털 광고에서 우리 지역의 모습이 나오면 더욱 광고에 눈이 갈 것 같네요! 


이번에는 조금 다른 유형의 개인 맞춤형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혼자 자취하는 영업사원 K씨는 매주 살균 세탁 후 다림질 된 셔츠 5일분을 받아 입고,

임산부 A씨는 임신 주기에 맞추어 필요한 용품을 받으며,

싱글인 직장인 B씨는 한 달에 한 번 계절에 맞는 꽃을 구독하고 있습니다.”

출처: 플레이디 블로그


이 사례들은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광고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란, ‘정기구독’과 ‘상거래’를 합친 말 입니다.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사업자가 특정 상품들을 선별하여 제공해 주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개인맞춤형 광고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이 융합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도 형태가 많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AI를 통해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개인 맞춤 서비스와 결합되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더욱 세분화된 ‘큐레이션’, 즉 개인이 필요하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란제리 회사 ‘아도르 미(Adore me)는 인공지능이 취향을 분석해 고객에게 가장 맞는 브래지어 등 속옷을 배송 해 주는데요, 2017년 매출이 무려 1억달러 (1060억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또한, 고객의 설문에 의거하여 전문의가 고객의 몸 상태에 최적화된 영양제 조합을 만들어 매달 정기배송해 주는 ‘케어오브(Care/of)’라는 스타트업 기업도 있다고 합니다.  

 

영양제 정기배송 스타트업 Care/of

출처: AdWeek


러한 회사들은 구독자의 취향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반복적 상호작용으로 개인 맞춤화 마케팅·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은 구독자의 취향을 더 정확히 알아가게 되고, 더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고객이 떠나가지 않도록 하는 고착화(lock-in)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 


또한, 현재 온/오프라인에서는 수 많은 정보 공유가 확대되다 보니 쿠폰과 최저가를 찾아다니거나, 여러 가지 상품을 세세하게 비교 분석해서 최적의 가성비를 내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꽤나 번거롭고 선택에 큰 어려움을 주기 때문에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상품을 적시에 배달해주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를 포함한 개인 맞춤형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있어 기존의 광고와 비교했을 때 더욱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더욱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 기대되는 개인 맞춤형 마케팅! 어떠셨나요?


기술의 발전이 물류측면에서의 발전 또한 가져다 주는 만큼 앞으로도 우리 생활에 있어 어떤 큰 변화를 불러 일으킬지 저는 너무 기대가 됩니다!


이상 저는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김우용. (2018. 11. 30). 아마존닷컴 추천의 비밀, AWS가 풀었다. ZDNet Korea. URL: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1130050507&type=det&re=zdk


이상근. (2018. 11. 26). 개인맞춤형 커머스와 고객 최적화(Lock-in). 아웃소싱타임스. URL: http://www.outsourcing.co.kr/news/articleView.html?idxno=83387


PLAY.D 블로그. (2018. 09. 04).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 URL: http://playd.blog/221352243754

Posted by CAU adpr 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