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공지능2018. 12. 11. 16:20

컴퓨터, 스마트폰 다음은? ‘New media’ AI 스피커

Computer, smartphone, and what's next? AI speaker


주제어: AI, AI스피커,마케팅, 플랫폼, 스피커, 콘텐츠, 오디오북, 오디오클립, 네이버, 미디어



안녕하세요, 디지털 광고의 핫한 소식을 전달하는 핫겸입니다. 갑자기 날씨가 추워졌는데, 이웃님들은 다들 겨울준비를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오늘은 IT 기술의 발달로 인해 앞으로 핫해질 미디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여러분들은 인공지능에 대해 아시나요? 인공지능은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 활동을 모방하는 것인데요,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 수 있는 인공지능의 예시로는 바로 알파고가 있습니다.


이세돌 VS 알파고


알파고는 ‘구글의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입니다. 세계 최상위급 프로 바둑기사인 이세돌 9단과, 세계 랭킹 1위인 커제 9단과의 경기에서 모두 승리해 큰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사람을 뛰어넘을 수 있으며, 우리의 삶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도 AI를 사용한 미디어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그 주인공은 AI(인공지능) 스피커입니다!



AI 스피커


현재 출시된 AI 스피커



‘AI 스피커’는 기존 스피커에 인공지능 기능이 더해진 스피커인데, 스피커의 기능을 뛰어넘어 ‘음성 비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AI 스피커의 가장 큰 특징인 ‘음성’을 통해 가전제품부터 인터넷까지 다양한 조작과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PC 시대에는 마우스와 그래픽 중심의 UI 플랫폼이 만들어졌고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화면을 클릭할 수 있는 터치 기반 UI 플랫폼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차세대 UI 플랫폼으로 텍스트 기반 입력이 아닌 ‘음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리서치 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 2015년 3억6000만 달러 수준이었던 AI스피커 시장은 2020년에는 2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매년 연평균 42%씩 시장이 확장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AI 스피커 시장의 성장률



실제로 아마존은 2018년을 기준으로 AI 스피커의 대명사인 '에코'를 3,000만 대 이상 판매했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적인 IT 기업들이 AI 스피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내 AI 스피커 보유 가구 수 전망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는 2018년 국내의 AI 스피커 시장이 약 300만대로 미국, 중국 등에 이어 5위 정도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PC, 스마트폰의 보급 과정을 살펴본다면, 비중이 약 20%를 넘어서는 시점부터 보편화가 시작되었습니다. PC는 전체 가구수의 20%였던 300만대, 스마트폰은 인구수의 약 20%인 1000만대가 돌파하면서 보급에 가속도가 붙었습니다. 현재 AI스피커의 경우 전체 가구수의 15%가 사용하고 있는데, 올해를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새로운 플랫폼과 콘텐츠


음성을 통해 사용자의 지시를 처리하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시대가 열리면서 음성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자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컨텐츠는 음악을 듣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라디오 방송과 오디오북(종이책을 읽어주는 형태의 콘텐츠) 등등 다양한 음성 콘텐츠에 대한 사용량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음성플랫폼의 도래


네이버 오디오클



이에 발맞춰, 인공지능 스피커인 클로바를 시장에 선보인 네이버는 국내 음성 콘텐츠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멜론, 벅스, 지니 등 음악 콘텐츠 업체와 손잡고 음악을 제공한데 이어 음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네이버 오디오클립’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클립은 네이버의 여러 음성 기술을 활용하여 책, 잡지. 인터넷 기록 등을 오디오 컨텐츠로 전환시킨 플랫폼입니다. 2017년 1월에 오픈한 오디오클립은 네이버에서 검수를 통한 개인 혹은 단체만이 오디오클립에서 연재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셀럽과 다양한 유명강사들이 다양한 음성 컨텐츠를 개제하고 있고 일반인도 다양한 음성 컨텐츠를 개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개인 크리에이터의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창작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 크리에이터가 집에서도 녹음을 할 수 있게 홈 레코팅 마이크를 지원하며, 네이버 스튜디오에서 최신의 고가 장비도 지원되며, 구독자 수에 따라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오디오클립은 마치 오디오계의 유튜브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 개인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음성 컨텐츠들을 보며 앞으로 향후 발전이 기대됩니다. 



오디오북


네이버 오디오북 체험장


네이버는 오디오 클립을 운영하며, 다양한 출판사들과 제휴를 맺어 오디오북 서비스도 시작하였습니다. 오디오북의 경우 음성 콘텐츠 중 하나인데, 앞서 말했듯이 소설, 교양서적 등등 다양한 종류의 종이책을 길지 않게 편집하고 목소리 파일로 녹음해 파는 소리책입니다. 종이책보다는 오히려 스트리밍에 더 근접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는데, 스트리밍을 많이 사용하는 젊은 세대에 좋은 반응을 이끌 것 같습니다



해외사례를 살펴본다면, 2018년 10월에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서 오디오북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콘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해외 출판 콘텐츠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여준 오디오북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미국과 다양한 나라에서 오디오북은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종이책 부문의 부진을 메우며 출판 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AI 스피커로 인해, 음성이 새로운 UI로 바뀌면서, 음성 콘텐츠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다양한 오디오 컨텐츠와 플랫폼들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음성콘텐츠’와 플랫폼의 향후 귀추가 어떻게 될지 저도 정말 궁금합니다. 😊 또한 UI의 변화로 인한 디지털광고와 디지털마케팅 전략들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참고문헌


강일용. (2018. 08. 01). AI 스피커의 핵심 음성 콘텐츠... 네이버, 오디오북으로 확보나서. IT동아URL: http://it.donga.com/28008/


이지영. (2016. 12. 22). 용어로 보는 IT 인공지능 스피커. 블로터. URL: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80973&cid=59088&categoryId=59096


이홍표. (2018. 04. 11). AI 스피커의 승자는 결국 ‘네이버와 카카오.’ 한국경제매진

URL: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2&nkey=2018040901167000301&mode=sub_view


조규은, 김승인. (2018). 인공지능 스피커(AI speaker) 사례 분석을 통한 고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9(8), 127-133.

Posted by CAU adpr 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