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media 소셜미디어2018. 12. 23. 19:31

SNS라고 다 같은 것이 아니다! 플랫폼 유형과 네이티브 광고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social media platforms before creating native ads


주제어: 소셜미디어, SNS, 네이티브광고, native ad,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모~르빠티 입니다. 


여러분은 총 몇가지의 SNS 계정을 가지고 계시고 또 이용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 SNS들을 떠올려보면 각 플랫폼마다 느껴지는 느낌과 사용이 다르다는 생각, 다들 드시죠?


이렇게 느낌적인 느낌~으로만 느껴지는 각 플랫폼마다의 유형 차이 및 그에 맞는 각 플랫폼별 네이티브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우선 네이티브 광고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미지 출처: https://adcash.com/native-ads/



네이티브 광고(native ad) 란?


SNS 등의 미디어 플랫폼에서 소비자들이 광고가 아닌 콘텐츠로 인식하게끔하여 자연스럽게 광고를 노출시켜 광고 회피 성향을 최소화하는 광고입니다.


기존의 배너 광고와 비교했을 때 광고효과가 월등히 높고, 또 특히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네이티브 광고는 기존의 광고형태와 비교하여 높은 효과를 내고 있어 현재 각광받고 있는 광고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때 각 SNS 플랫폼들에 따라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죠.


 

이미지 출처: http://theschoolofnews.com/archives/5735/sns



그래서 SNS 플랫폼별 유형을 우선 분류해 보았습니다.


크게 사용자의 플랫폼 이용목적에 따라 공통적으로 표출한 요소로 표현형, 관계형, 커뮤니케이션형, 콘텐츠 공유형으로 나누어 분류하였습니다.


1. 표현형

사용자와 인맥관계를 형성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형식
: 트위터(Twitter)와 텀블러(Tumblr) 등


2. 관계형 

사용자의 인맥관계를 중심으로 단계적 공개설정이 가능한 형식
: 페이스북(Facebook), 카카오스토리(KakaoStory) 등

3. 커뮤니케이션형 

사용자 간 채팅, 메일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형식
: 카카오톡(KakaoTalk), 라인(Line) 등

4. 콘텐츠 공유형 

정 관심 분야의 콘텐츠 생성 및 공유 중심의 형식
: 핀터레스트(Pinterest), 인스타그램(Instagram) 등


이렇게 분류를 하고 나니 어떤 특징이 있는지도 알아 봐야겠죠?


그러면 이제 이러한 각 플랫폼의 유형별 광고의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표로 정리해 보여드릴게요.


플랫폼 유형

장점

단점 

현형

이벤트나 이슈 등에 실시간으로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며 완전하게 개방적이다.

한정적인 콘텐츠 제작형태로 정보소통에 제한이 있으며 일방향적이다.

관계형

사용자 간 신뢰도 높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광고 타겟팅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다른 플랫폼으로 연동할 수 있다.

고가의 광고제작비용이 소모되며 사생활 노출의 위험이 있다. 

커뮤니케이션형

단방향 소통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할 수 없다. 

콘텐츠 공유형

다양한 주제로 그룹화된 콘텐츠를 시각적 이미지 중심의 UI로볼수 있으며 이동성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부족하여 소비자가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다.



이러한 각 플랫폼별 특징 및 장단점에 따라 네이티브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팁들이 있는데요.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시각적 콘텐츠나 실시간 이슈 등을 활용하기

특히 표현형에서 효과적 -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도하는 요소는 필수적! 표현형플랫폼에서는 인맥 관계와 상관 없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볼 수 있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에 추가적으로 이벤트나 프로모션 같은 사용자 참여형 요소를 제공한다면 광고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음.


2. 유용한 정보 제공 요소를 포함하기

특히 관계형뮤니케이션형에서 효과적 - 강한 유대관계 속에서 사용자 간 공유와 확산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이후에 제품이나 브랜드 웹 페이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동유도 장치를 제시한다면 더욱 빠르게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음.


3. 플랫폼 특성과 조화로운 브랜드 요소를 활용한 콘텐츠

특히 텐츠 공유형에서 효과적 - 자연스럽게 사용자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음, 서로 다른 복수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와 연계 또는 통합이 이루어진다면 콘텐츠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음.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소셜미디어 플랫폼별 네이티브 광고의 유형별 특징들과 그의 장단점, 그리고 광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각 플랫폼별 차이점이 좀 느껴지시나요? :)


각 플랫폼의 유형별 차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에 대한 고려가 네이티브 광고 집행 시에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참고문헌


윤해리, 정정호. (2018). 소셜미디어 플랫폼 유형에 따른 네이티브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6(1), 253-264.


차문경, 이희정. (2018). SNS 브랜드 성격이 모바일 네이티브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 452-464.

Posted by CAU adpr 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