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라고 다 같은 것이 아니다! 플랫폼 유형과 네이티브 광고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social media platforms before creating native ads
주제어: 소셜미디어, SNS, 네이티브광고, native ad,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모~르빠티 입니다.
여러분은 총 몇가지의 SNS 계정을 가지고 계시고 또 이용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 SNS들을 떠올려보면 각 플랫폼마다 느껴지는 느낌과 사용이 다르다는 생각, 다들 드시죠?
이렇게 느낌적인 느낌~으로만 느껴지는 각 플랫폼마다의 유형 차이 및 그에 맞는 각 플랫폼별 네이티브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우선 네이티브 광고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미지 출처: https://adcash.com/native-ads/
네이티브 광고(native ad) 란?
SNS 등의 미디어 플랫폼에서 소비자들이 광고가 아닌 콘텐츠로 인식하게끔하여 자연스럽게 광고를 노출시켜 광고 회피 성향을 최소화하는 광고입니다.
기존의 배너 광고와 비교했을 때 광고효과가 월등히 높고, 또 특히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네이티브 광고는 기존의 광고형태와 비교하여 높은 효과를 내고 있어 현재 각광받고 있는 광고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때 각 SNS 플랫폼들에 따라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죠.
이미지 출처: http://theschoolofnews.com/archives/5735/sns
그래서 SNS 플랫폼별 유형을 우선 분류해 보았습니다.
크게 사용자의 플랫폼 이용목적에 따라 공통적으로 표출한 요소로 표현형, 관계형, 커뮤니케이션형, 콘텐츠 공유형으로 나누어 분류하였습니다.
1. 표현형 사용자와 인맥관계를 형성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형식 2. 관계형 사용자의 인맥관계를 중심으로 단계적 공개설정이 가능한 형식 3. 커뮤니케이션형 사용자 간 채팅, 메일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형식 4. 콘텐츠 공유형 특정 관심 분야의 콘텐츠 생성 및 공유 중심의 형식 |
이렇게 분류를 하고 나니 어떤 특징이 있는지도 알아 봐야겠죠?
그러면 이제 이러한 각 플랫폼의 유형별 광고의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표로 정리해 보여드릴게요.
플랫폼 유형 |
장점 |
단점 |
표현형 |
이벤트나 이슈 등에 실시간으로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며 완전하게 개방적이다. |
한정적인 콘텐츠 제작형태로 정보소통에 제한이 있으며 일방향적이다. |
관계형 |
사용자 간 신뢰도 높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광고 타겟팅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다른 플랫폼으로 연동할 수 있다. |
고가의 광고제작비용이 소모되며 사생활 노출의 위험이 있다. |
커뮤니케이션형 |
단방향 소통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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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공유형 |
다양한 주제로 그룹화된 콘텐츠를 시각적 이미지 중심의 UI로볼수 있으며 이동성을 가지고 있다. |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부족하여 소비자가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다. |
이러한 각 플랫폼별 특징 및 장단점에 따라 네이티브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팁들이 있는데요.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시각적 콘텐츠나 실시간 이슈 등을 활용하기 특히 표현형에서 효과적 -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도하는 요소는 필수적! 표현형플랫폼에서는 인맥 관계와 상관 없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볼 수 있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에 추가적으로 이벤트나 프로모션 같은 사용자 참여형 요소를 제공한다면 광고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음. 2. 유용한 정보 제공 요소를 포함하기 특히 관계형과 커뮤니케이션형에서 효과적 - 강한 유대관계 속에서 사용자 간 공유와 확산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이후에 제품이나 브랜드 웹 페이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동유도 장치를 제시한다면 더욱 빠르게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음. 3. 플랫폼 특성과 조화로운 브랜드 요소를 활용한 콘텐츠 특히 콘텐츠 공유형에서 효과적 - 자연스럽게 사용자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음, 서로 다른 복수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와 연계 또는 통합이 이루어진다면 콘텐츠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음. |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소셜미디어 플랫폼별 네이티브 광고의 유형별 특징들과 그의 장단점, 그리고 광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각 플랫폼별 차이점이 좀 느껴지시나요? :)
각 플랫폼의 유형별 차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에 대한 고려가 네이티브 광고 집행 시에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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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윤해리, 정정호. (2018). 소셜미디어 플랫폼 유형에 따른 네이티브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6(1), 253-264.
차문경, 이희정. (2018). SNS 브랜드 성격이 모바일 네이티브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 452-464.